간은 우리 몸에서 아주 중요한 장기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간과 관련된 질병들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방치하다가 병을 키우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오늘은 간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간이 안좋으면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가장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피로감이에요. 간이 좋지 않으면 해독작용을 제대로 하지 못해 쉽게 피로해지고 무기력해집니다. 또한 식욕부진,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한 경우 황달증상이 동반되기도 해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나요?
간에 좋은 음식 첫번째는 헛개나무열매 입니다. 헛개나무 열매는 알콜 분해 효과가 뛰어나 숙취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두번째는 비트입니다. 비트는 베타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간세포 재생 및 지방간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세번째는 마늘입니다. 마늘은 알리신성분이 풍부해서 간암 억제효과가 있으며 비타민B1 흡수율을 높여줍니다. 네번째는 부추입니다. 부추는 베타카로틴 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어서 간기능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다섯번째는 다슬기입니다. 다슬기는 아미노산 함량이 높아 간기능 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여섯번째는 토마토입니다. 토마토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있어서 간질환예방에 좋으며 알코올분해효소 생성을 도와준다고 합니다. 일곱번째는 청국장입니다. 청국장은 발효식품이기 때문에 유산균이 풍부한데요. 이로 인해 장건강 뿐만 아니라 간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덟번째는 결명자입니다. 결명자는 간열을 내려주고 간의 독열을 다스려주는 효능이 있답니다. 아홉번째는 칡입니다. 칡은 카테킨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간손상을 막아주고 간기능 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열번째는 민들레입니다. 민들레는 실리마린 성분이 풍부하며 담즙분비를 촉진시켜 간경화나 간염등 각종 간질환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바지락입니다. 바지락은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여서 간의 해독작용을 돕고 간기능을 향상시켜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에 소개드린 음식 이외에도 다양한 음식들이 있지만 특히 술을 많이 드시는 분이라면 음주 후 다음날 해장음식으로 콩나물국 같은 맑은 국을 먹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국물보다는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더욱더 좋답니다. 지금까지 간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엔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올게요~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