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은 현대인에게 감기처럼 흔한 질병이지만 치료하기 어려운 병이기도 해요. 특히나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우울감을 호소하고있어요. 실제로 한국건강증진개발원 조사 결과 국민 10명 중 8명이 ‘코로나 블루’를 경험했다고 응답했을 정도랍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울증 극복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우울증이란 무엇인가요?
우울증은 의욕저하와 우울감 등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입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생화학적 요인등이 있고 이 세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발생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로는 어떤것이 있나요?
가장 많이 알려진 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로는 CES-D척도가 있습니다. CES-D척도는 아래 항목들을 보고 자신과 얼마나 일치하는지 체크하면 됩니다.
*전혀 그렇지 않다 0점 / 그렇지 않다 1점 / 그렇다 2점 / 매우 그렇다 3점
<CES-D 척도>
(0~8점): 정상 (9~16점): 가벼운 우울증상 (17~23점): 중등도 우울증상 (24~40점): 심한 우울증상
우울증 예방법은 없나요?
사실 우울증은 예방보다는 조기발견과 초기치료가 더욱 중요한데요, 최근에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간단하게 우울증 검사를 받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오늘은 우울증극복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우울증, 스스로 이겨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하지만 혼자 힘으로 어렵다면 전문가와 상담받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카테고리 없음